본문 바로가기

일상이야기

[취미생활] 코바늘 하트수세미 뜨기 (초보용)

직장을 다닐 때

다른 생각을 하지 않고 집중도가 높은

그리고 생산적인 취미가 뭐가 있을까 찾던 중에

어렸을 때 엄마가 했던 코바늘이 떠올라

작년부터 서툴게 시작했다

 

맨 처음에는 코바늘 키트를 찾아 검색해

컵받침, 수세미, 가방을 만들곤 했다

 

제주도에 내려오면 

코바늘 공방이나, 뜨개질 공방을 찾아 

수업을 들으면서 코바늘을 하고 싶었지만...

지금은 코로나 때문에 

오프라인 수업을 찾기가 어렵고

조심해야 하니까ㅠㅠ

집에서 유튜브를 보면서

코바늘을 해보았다.

요즘에는 유튜브에 다양한 영상이 나와 있어서

너무 행복하다♬

 

전에 식빵 수세미를 만들다 남은 수세미 실이 있어서

하트 모양으로 된 하트 수세미를 떠 보았다

 

유튜브에 수세미 코바늘 뜨기를

검색해보니 어마어마하게 많은 동영상들이 나왔다

원형 뜨기, 호빵 뜨기, 딸기모양으로 뜨기, 인형 모양으로 뜨기

덜덜덜...... 한동안 코바늘은 하지 않아서

호빵 모양으로 떠본 적이 있어 그 윗단계(?)라고 해야 하나?

호빵 모양에서 변형할 수 있는 하트 모양으로 수세미를 떠 보았다

 

 

 

재료 

수세 미용 실 , 6호 코바늘 , 돗바늘

 

만드는 법

1단 사슬 3, 한길긴뜨기 7, (8)

2단 사슬 3, 한길긴뜨기, 한 코당 한길긴뜨기 2번 X 7 (16)

3단 한길긴뜨기 한코에 2개, 다음 코는 한길긴뜨기 1개 반복 (24)

4단 한길긴뜨기 한코에 2개, 다음코는 한길긴뜨기 2개 반복 (32)

5단 한길긴뜨기 한코에 2개, 다음코는 한길긴뜨기 3개 반복 (40)

6단 한길긴뜨기 한코에 2개, 다음코는 한길긴뜨기 4개 반복 (48)

7단 ~ 8단 한길긴뜨기 반복 (48)

8단 빼뜨기에 24코와 함께 빼뜨기 해줘서 반절 나눠주기

9단 (왼쪽 하트 윗부분) 나눈 24코에 한길긴뜨기 1개씩 (24)

10단 (왼쪽 하트 윗부분) 한길긴뜨기 모아 뜨기 2코씩 (12)

11단 (왼쪽 하트윗부분) 한길긴뜨기 모아뜨기 2코씩 (6)

6코 남은 부분은 돗바늘로 구멍 마무리

(고리 만들기) 가운데에 새실로 고리 만들어주기

다시 오른쪽 하트 윗부분은 9단부터 반복

완성!

 

 

 

재료는 이렇게 간단하다!

수세미용 실과 코바늘만 있으면 할 수 있다고 

생각하면 된다 (그리고 인내심....추가요ㅋㅋㅋ)

나는 6호 코바늘이 없어서 7호 코바늘을 사용했다

 

동영상에서는 45분 정도 설명이 되어 있었는데...

설명 듣고 놓친 부분 다시 보고하면서 더 늘어나서 

한 개를 뜨는데 거의 1시간이 걸린 것 같다...ㅎㅎ....

 

처음에 원형으로 매직링을 만들고 

그 매직링에 사슬뜨기 3개를 기준으로 해서

한길긴뜨기 7개 1단에 8개의 한길긴뜨기를

베이스로 차곡차곡 쌓아 나가면 된다

 

너무 오랜만에 해서

매직링도 잘못 만들어서..ㅋㅋㅋㅋ

구멍을 좁게 만들어줘서 매직링인데

한 3번 실패했다 ㅋㅋㅋ

 

동영상을 보면서 차근차근

해나가니 몸통까지 왔다

여기까지가 8단까지 뜬 상태

슬슬 하트의 중간 상태! 두근두근

 

이제 여기 8단을 다 뜨고 난 뒤

빼뜨기 할 때 3번째 사슬과 24번째 코를 동시에

빼뜨기를 한다

48개의 코의 가운데 딱 24번째

그러면 하트 윗부분을 나눠서 뜰 수 있다

 

왼쪽 먼저 완성해 보았다

 

아까는 수제비같이 생겼는데...ㅋㅋ

그래도 왼쪽 하트 윗부분을 뜨니깐

하트 모양처럼 생긴 것 같다

그리고 저렇게 모아서 뜨는 것도

한길긴뜨기 모아 뜨기라는 방법인데

어우... 집중 안 하면..ㅋㅋㅋㅋ

몇 번을 풀었다가 다시 해야 할 듯

그래도 손에 익어서 금방 했다

 

그리고 고리 만들어주기!

고리는 있어도 되고 없어도 되는데

나는 고리 있는 게 좋아서 고리도 만들어 봤다

제일 쉬움 ㅋㅋㅋㅋ

 

 

아...ㅜㅜ 사진 잘 안 보이네...

속상해 ㅜㅜㅜㅜㅜ

고리를 만들면서 새로 실을

연결해서 오른쪽까지 뜨면 완성!

 

 

짠!!!완성!!!!!!!!

하트수세미 완성!

오른쪽 하트 윗부분까지 다 뜨고 난 뒤에

돗바늘로 마무리해서 보니

하트가 삐뚤빼뚤....ㅋㅋㅋㅋㅋㅋ

찌끌어진 하트..

그래도 처음 떠본 것 치고는

잘 뜬것 같았다

 

남은 수세미실 1뭉치가 있는데

요 모양으로 뜨면 이쁠것 같다

 

이번 연도에는 수세미 살 일 없겠다

^^!!!!

 

코로나 때문에

외출을 자제하고 있어서

집에만 있는데

(사실은 저 집순이랍니다..ㅋㅋ)

집에서 따분하게 멍 때리는 것보다

이렇게 뚝딱뚝딱할 수 있는 

취미생활이 있는 게 좋은 것 같다

코바늘은 집중을 하다보니

딴생각이 안들어서 좋고

다 뜨고 난뒤에도

실용적으로 사용할수 있고

손으로 만드는걸 좋아하는

나에게는 딱 맞는 취미활동이다

 

그래도

얼른 코로나 백신이 나와서ㅜㅜ

자유롭게 일상생활을 즐겼으면 좋겠다 ㅜ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