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리이야기

[요리] 소고기무국 맛있게 끓이는방법!! 키포인트는???!

안녕하세요

류곰푸입니다! :-)

 

추석전에 시댁을 다녀왔는데

그때 시어머님께서 챙겨주신 소고기가 있어

진하게 소고기무국 끓여보려구요!

 


재료 

소고기 2장, 무 1/2 정도, 다진마늘 1큰술, 파 2큰술, 물 1L

국간장 3큰술, 멸치액젓 1큰술, 참기름 2큰술

 

만드는방법

1. 냉동상태인 소고기는 미리 상온에 꺼내 해동 해주세요

2. 무는 깨끗이 씻어 원하는 모양으로 썰어주세요

   보통 나박썰기를 주로 하는데 약간 얇고 네모지게 썰어주시면 됩니다 :)

3. 소고기를 한입 크기로 잘라 주세요

4. 넉넉한 냄비에 소고기를 넣고 참기름 넣어 핏기가 가실정도로 볶아주세요

5. 볶은 소고기에 무를 넣어 같이 볶아 줍니다

6. 물을 넣어 주시고 한번 화르륵 끓어오르면 국간장과 멸치액젖을 넣어 끓여주세요

7. 중간중간 거품제거 해주세요 (불순물제거)

8. 다진마늘과 파를 넣고 약한불에서 10-20분 끓여주면 완성!

tip 간을 보셔서 싱거우면 소금을 넣으시고, 짜다면 물을 더 추가해주세요 :) 


요즘 아침저녁은 쌀쌀해서 따뜻한 국이 생각나더라구요

남편이 소고기를 좋아하는데 소고기무국 많이 끓여줘야죠!

우리 남편 고생하니까 기력빵빵!! 할수 있게요! :)

 

재료를 꺼내 보았는데 소고기가 생각보다 많아서

무 1/3를 꺼냈다가 좀더 추가해서 1/2정도로 준비했습니다

소고기 보이시나요...? 구이용으로 먹는 맛있는거...!!

저희 남편 기력보충!!!

 

무를 깨끗하게 씻어서 감자칼로 껍질부분을 제거한뒤

나박썰기로 무를 조금 두툼하게 썰었어요

너무 얇지 않게 너무 얇으면 다 뭉게지더라구요

 

그리고 고기써는 도마를 꺼내

소고기를 한입크기로 썰어줬습니다

요즘에는 마트에서 국거리용으로 썰어나와서 좋아요 

국거리용 한팩사서 국 끓이면 몇일을 먹을수 있어요ㅋㅋ

저희는 2인가족이라서 ㅋㅋ

 

마블링보세요!!!완전 플렉스!!!!!!!ㅋㅋ

고기 챙겨주신 어머님 감사합니다 :-D

 

고기는 냄비에 넣고 참기름과 달달달 

볶아주세요 핏기제거 될 정도만 볶아주시면 됩니다

너무 볶으면 질겨져요

 

 

고소한 참기름에 

소고기를 볶으니 소금간해서 그냥 먹고 싶네요...ㅋㅋ

참자...참아야하느리라...!

 

 

이 정도 고기를 볶아 핏기가 가시면 썰어놨던 무를 넣고

한번 더 볶아줍니다 많이 볶을 필요없어요~

물 넣고 바글바글 끓여줄꺼니까요 :)

 

뒤적뒤적 3-5분정도 볶은 뒤 

준비해둔 물을 넣어 주세요

화르륵 한번 끓어 오르면

국간장과, 멸치액젓을 넣어 주세요!

멸치액젓을 넣으면 더 깊은 맛이 나서 정말 맛있어요!

가끔 잘못 끓이면 육수가 맹맛인데 멸치액젓이 키포인트에요!

 

화르륵 보글보글 끓으면

거품이 이렇게 둥실둥실 떠 다니는데요

고기 불순물이라 저는 걷어줍니다!

 

자 이제 다진마늘과 파를 넣고 

약한불에서 끓여주면 끝!!!!!!!!!!!!!!

 

무가 생각보다 잘 안 익어요...

무 드셔보세요...ㅋㅋㅋ 저는 무 먹어봐요..ㅠㅠ

이제 간을 보셔서 짜다면 물을 추가해주시고

싱거우시다면 소금간 해주시면 됩니다!

 

멸치액젓만 있으면 실패하지 않는 소고기무국이랍니다!

저는 냄새에 예민한데 특히, 비린내에 강해요..ㅠㅠ

그런데 이 소고기무국에는 전혀 비린내 안나고 오히려 감칠맛이 나고

국물이 더 깊어 져서 정말 맛있어요 :-)

한번 드셔보시면 다음에 소고기무국을 끓일때 멸치액젓을 넣고 계실꺼에요 ㅋㅋ

 

쌀쌀한 날씨에 따뜻하고 든든한 소고기무국

추천드려요 :-)

 


2020/10/06 - [요리이야기] - [ 요리] 진미채 마늘쫑볶음 자취생,요리초보님들께 추천드려요:)

 

[ 요리] 진미채 마늘쫑볶음 자취생,요리초보님들께 추천드려요:)

안녕하세요 류곰푸입니다! 서귀포는 오늘 날씨가 너무 좋아요 완전가을날씨 :-) 어제 만들어본 진미채마늘쫑볶음을 포스팅해보려고해요! 진미채는 남녀노소 좋아하는데 여기에 아삭아삭한 마��

hogompu.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