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리이야기

[요리] 된장찌개 간단하게 샘표 토장으로 끓이기!!!

안녕하세요

류곰푸입니다 :)

 

오늘은 집에서 간단하게

샘표 토장으로 된장찌개를 끓여 보았습니다

몇번 끓여먹었는데 정말 간단하고 맛있어요 :-)

 

마트에 된장찌개용 된장이 많이 나와서

한참을 서 있게 되는데 저는 토장 추천해요!

 


재료

샘표토장 2큰술, 양파 1개, 쌀뜬물900ml, 두부250g, 팽이버섯 1봉, 고춧가루 1큰술

 

만드는방법

1. 냄비에 쌀뜬물을 넣고 샘표토장 2큰술을 넣어 끓여줍니다.

2. 끓이는 동안 양파와 팽이버섯을 깨끗이 씻어 한입크기로 잘라

   손질후 냄비에 넣어 같이 끓여줍니다

3. 두부도 잘라 냄비에 넣고 같이 끓여줍니다.

4. 끓고 있는 찌개에 고춧가루 한큰술 넣어줍니다.

5. 약불에서 10-15분 끓여 줍니다

Tip 간을 보시고 간이 약하면 소금, 간이 쎄다면 물을 넣어 조절해주세요


보통 된장찌개를 끓일때 육수를 많이 내주는데

저는 토장으로 육수없이 쌀뜬물만 해서 먹어도 

충분히 맛있더라구요 :)

심지어 그냥 정수로도 해도 괜찮았어요 ㅋㅋ

 

짠! 재료 정말 간단하죠?

감자나 애호박이 있으면 더 맛있지만

집에 있는 재료가 양파와 팽이버섯 밖에 없어서

간단하게 두부,양파,팽이버섯만 넣고

끓일려구요 :)

 

자 냄비에 쌀뜬물을 넣고 

저는 샘표 토장을 2큰술 넣어 잘 풀어 줬습니다

그리고 바로 불을 켜서 강불로

저는 계속 끓이면서 중간중간 재료를

손질해서 바로바로 냄비에 넣어요 

오래 끓일수록 맛있지 않을까...? 라는

저의 주관적인 생각입니다 ㅋㅋㅋㅋㅋ

 

 

팽이버섯은 깨끗이 씻어 2등분해서 넣어주고

두부는 500g인데 반절만 사용해서 250g 사용했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숟가락으로 한번에 뜨는 크기가

좋더라구요 두부는 ㅋㅋㅋ

그래서 마파두부처럼 귀엽게 정육면체로 잘라 줬습니다

아! 양파도 자르구요! 모두 냄비에 투하!!!

 

이렇게 모든 재료를 넣는동안에도 계속 저는 

끓여주고 있었습니다! 강불로~

보글보글 끓으면 중간에 고춧가루 한 큰술 넣어 줬어요

고춧가루 없어도 괜찮아요 그냥 토장에다가 야채 넣어도

충분히 맛있어요 :) 그래도 고춧가루 빠지면 아쉬우니까~

 

고춧가루까지 다 넣고 보글보글 

한바탕 끓으면 저는 약불로 뭉근히 

10-15분 더 끓여주면 완성입니다!!! 

 

정말 간단하죠? 육수도 필요없고

토장만 있으면 끓일수 있는 된장찌개!

아침저녁으로 쌀쌀해지고 바람도 많이 

불때 뜨끈한 찌개가 많이 생각나잖아요? 

요즘에 딱이에요! 된장찌개 추천드립니다 :)

 


2020/10/06 - [요리이야기] - [요리] 소고기무국 맛있게 끓이는방법!! 키포인트는???!

 

[요리] 소고기무국 맛있게 끓이는방법!! 키포인트는???!

안녕하세요 류곰푸입니다! :-) 추석전에 시댁을 다녀왔는데 그때 시어머님께서 챙겨주신 소고기가 있어 진하게 소고기무국 끓여보려구요! 재료 소고기 2장, 무 1/2 정도, 다진마늘 1큰술, 파 2큰술

hogompu.tistory.com

2020/10/06 - [요리이야기] - [ 요리] 진미채 마늘쫑볶음 자취생,요리초보님들께 추천드려요:)

 

[ 요리] 진미채 마늘쫑볶음 자취생,요리초보님들께 추천드려요:)

안녕하세요 류곰푸입니다! 서귀포는 오늘 날씨가 너무 좋아요 완전가을날씨 :-) 어제 만들어본 진미채마늘쫑볶음을 포스팅해보려고해요! 진미채는 남녀노소 좋아하는데 여기에 아삭아삭한 마��

hogompu.tistory.com